대망의 생활기록부 목차의 마지막 사항입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이하 행특) 입니다.
목차도 간단할 정도로 매우 심플 합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교사가 바라보는 학생의 전반적인 모습)이 적힌 겁니다.
원칙적으로는 수시로 관찰한 모습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1학년 마무리, 2학년 마무리, 3학년 1학기
총 3차례에 걸쳐서 의견이 기재됩니다.
행특의 주된 목적은 교사가 쓰는 학생 추천서 또는 지도 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실제로 모 지방거점대학교에서는 우리는 학생을 평가하기 전에
행특 3년치를 읽어서 이 학생을 미리 파악하는
스케치를 완성한 후에 내용을 읽는다고 말했을 정도로
수시에서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 이 부분을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
‘기재의 기본 원칙은 장점을 위주로 적는다.
단점을 적더라도 발전가능성에 대해서 적어야 한다.’
가 기본이기 때문에
학생 : 이 문구만 보면 이건 신경 안써도 되겠다!
포우린 : ㅠㅠ.. 그저 눈물
칭찬 많은 것 좋죠 하지만
단순한 칭찬의 나열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글이 어떻게 읽히실까요?
.
.
한번 이 친구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봅시다
.
.
.
이 친구는 인내심도 있고 유연적이기도 하면서
교과도 양호하고 책임감도 넘치는 정말 좋은 학생이다?
.
.
.
.
저는 이렇게 읽힌답니다.
글자 수 채우느라 애쓰셨네
저 글은 놀랍게도 주장만 있죠.
좋은 행특이란?
예시를 들어 이렇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두 글을 읽어봅시다.
1. 전교학생회장으로 책임감이 있고 리더쉽이 있는 학생임.
기획력이 출중하며 학교 행사를 계획하여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2. 학교 체육대회가 끝난 후 하교 시간이 지나도록 학생 임원회와 같이
뒷정리를 마치고 가야 다음에도 더 좋은 행사가 기획 될 수 있다며, 앞장서서 행동을 할 정도로 ~
라는 두 문구를 비교해 봅시다.
아! 하고 느껴지셨을까요?
그렇죠 이제 느껴지실 겁니다.
1번은 단순한 칭찬의 나열이구요.
2번은 저 글로 학생의 모습이 그려지도록 하는 글입니다.
‘1번처럼 칭찬만 하기 바쁘다’ 라는 것도 이해합니다.
왜? 내 장점을 다 어필하고 싶은 건 사실이거든요.
하지만 그렇더라도
2번처럼은 아니더라도 이를 뒷받침해줄 근거가 없다면 읽는 사람 입장에서 정말 흐릿하게 남습니다.
(여러분의 경쟁자들도 다 장점 넘치는 친구들이 아닐까요?)
이 말은 즉 캐릭터 잡기가 쉬워진다는 겁니다.
칭찬일색 학생과 아 그 쓰레기 주웠다는? 하다 못해
아 그 쓰레기? 정도로 라도 임펙트가 남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는 단점이 적히는 게 나쁘지 만은 않다는 걸 의미합니다.
학생의 모든 모습이 다 좋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차분한 모습으로 꼼꼼한 성격의 학생임.
친구들에게 나서서 발표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였으나
본인이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고, 교사와 방과 후 활동을 통하여 발표 수업 및 주제 토론대회
연습을 통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인 모습 녹화하기, 큰소리내어 또박또박 말하기,
친구들에게 먼저 말 걸기 등의 노력을 통하여 능력을 발전시켰으며 2학기에는 교내 토론 대회에도
참가할 정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보임.’
와 같이 스토리 라인으로 구성된다면
조금 더 읽기 쉬운, 기억에 남는 모습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글을 읽으실 선생님, 부모님, 학생들이라면
내가 보여주고 싶은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도
한번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