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일본어

일본어 공부 기록 23일차(25/07/02)

곧 한달이 머지 않은것 같습니다. ㅎㅎ

이어지는 글입니다.

 

현재상황

 

  • n4 3장(150개) 2회독을 들어간 상태.
    거의 다 새로운 한자라 첫회독은 1시간 반가량 걸렸다.
    -> 2회독 넘어가니 바로 40분대로 단축이 됨.
  • n5 단어 (300개)는 이제 98% 는 완벽하다고 본다.
  • 가타가나는 자주보는게 답이다.
  • 띄어쓰기 안되어 있는게 미치겠다.

 

문법은 익숙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어느 정도 쓸 수 있는 문법의 형태가 생기니까 작문의 욕심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는데

(아무래도 어순이 비슷하다보니깐 그렇게 되는 것 같다.)

 

정작 쓰려니깐 단편적인 말 밖에 못쓰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자면

사과는 빨갛다. りんごは赤い(링고가아카이)

사과는 파랗지 않다. リンゴは青くない(링고가아오쿠나이)

파랗다. 青い(아오이) 의 부정형이라 い(이)를 빼고 뒤에

くない(쿠나이)를 붙여 青くない(아오쿠나이)

 

문법에 맞게 글은 썼지만 뭔가 애매하다.

이런느낌의 내가 쓸 일이 있을까 싶은 말들이랄까?

 

그래서 조금 더 살아있는 글들을 쓰고 싶다보니

여름이란 말은 내가 알고 夏(나츠)

 

여름이라서 사과가 파랗다.

그러면 여름은 알지만 사과가 파랗다도 알지만

~라서, ~때문에, 원인과 관련된 말을 몰라서 저걸 못쓰는게 아쉬웠다.

 

그래서 찾아보니 ~때문에를 だから(다카라) 를 쓰더라 그래서

夏だからりんごが青い(나츠다카라 링고가 아오이)

여름이라서 사과가 파랗다.

그래도 쓸 만한 문장이 만들어지는 것 같았다.

 

그래서 느낀 점

조사를 공부해야한다!

그래야 문장과 문장이 이쁘게 이어질것이다. 라는 확신이 들었다.

 

조사 읽는 법 역할 예문 해석
주제를 나타냄 (은/는) わたしは 学生です。 저는 학생입니다.
주어를 나타냄 (이/가) だれが 来ましたか? 누가 왔습니까?
목적어를 나타냄 (을/를) パンを 食べます。 빵을 먹습니다.
도착점, 시점, 대상 등 (에, 에게) 学校に 行きます。 학교에 갑니다.
방향 (에) 日本へ 行きます。 일본에 갑니다.
함께, 인용 (와/과, 라고) 友だちと 話します。 친구와 이야기합니다.
장소, 수단 (에서, ~로) バスで 行きます。 버스로 갑니다.
から 카라 출발점, 원인 (부터, 때문에) きのうから 痛い。 어제부터 아파요.
まで 마데 끝 지점 (까지) 駅まで 歩きます。 역까지 걸어요.
소유, 설명 (~의) わたしの 本 나의 책
역시, 도치 (도, 역시) わたしも 学生です。 저도 학생입니다.
나열 (불완전) (~나 ~ 등) 本や ノートが あります。 책이나 노트 등이 있습니다.
선택, 의문 (~나 / ~인가?) コーヒーか お茶? 커피야, 차야?

 

이렇게 간단한 예문도 옆에 두니깐 정리하기가 상당히 쉬웠다.

조금 더 고급(?)인 것도 정리하자면

 

조사 읽는 법 역할 예문 해석
동의/공감 유도 (죠~) いい天気ですね。 좋은 날씨죠.
강조 (말이야, ~야!) 本当に おいしいですよ! 진짜 맛있어요!
の (문장 끝) 설명/의문 표현 (여성적, 부드러움) どうして 来ないの? 왜 안 오는 거야?
しか 시카 ~밖에 (부정 동사와 함께) 水しか ありません。 물밖에 없습니다.
だけ 다케 ~만 一人だけ 来ました。 한 사람만 왔어요.
でも 데모 ~라도 / ~도 お茶でも 飲みましょう。 차라도 마실까요?
ほど 호도 ~정도, ~만큼 あなたほど 上手じゃない。 당신만큼 잘하진 않아요.

 

 

이렇게 말이다. 저거만 있어도 어느정도 말이 살아있음을 느꼈다.

중간중간 내가 아무렇게나 생각한 문장도 저기안에서 어느정도 말할 수 있기에

문법도 중요하지만 저것도 물론 문법이지만

어느 정도 변형형태를 익혔다면 조사를 정리하는게 옳은 순서처럼 보인다. ㅎㅎ

혹여 따라서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꼭 순서로 추천할 것 같다.

 

(현재상황)

기초단어(n5단어) -> 기초 문법 -> 조사정리 및 n4단어

 

열심히 공부하시는 다른 모든 분들도 응원합니다.

일본어 편하게 말할 수 있을 그날까지!

 

日本語で話せるまで一緒に勉強しましょう!!!

(니혼고데 하나세루마데 잇쇼니 벤쿄오시마쇼오)

 

 

 

 

 

 

일본어 공부 기록 23일차(25/07/02)
포우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