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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부 구성사항(4)-창의적체험활동(자동봉진)

생기부 구성도 어느새 4번째 소개글입니다.

이어서 쓰는 창의적체험활동(이하 창체) 과

교과목세부능력특기사항(이하 과세특)은 엄청 중요합니다.

자동봉진을 우선 목차로 알아보시죠.

 

창의적 체험활동?

 

창체 중요합니다. 우선 구성 요소로는 4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는데요.

 

율 활동

사 활동

아리 활동

로 활동

 

의 앞 글자를 따서 보통 선생님들이나 관련 지도하시는 분은

자동봉진이라는 줄임말로 이야기합니다.

하나하나 풀어보겠습니다.

 

 

 

세부구성

 

  1. 자율 활동(연간 500자)
    자율 활동의 기록 주체는 ‘담임교사‘ 입니다.학교 교육 계획에 의해서
    학교에서 주관하여 실시한 활동 혹은 특기사항을 적습니다.
    혹은 교육 관련 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국내 체험 활동 중a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등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 줄이자면 학교에서 한 활동입니다.
    .
    .
  2. 동아리 활동(연간 500자)
    동아리 활동의 기록 주체는 ‘각 동아리 운영 교사‘입니다.
    학교 공식 동아리에 포함된 내용으로 동아리명, 운영시간, 활동 내용이 기재됩니다.
    * 자율 동아리는 기재되지 않습니다..
    .
  3. 봉사 활동(연간 500자)

    봉사 활동의 기록 주체는 ‘담임교사‘ 입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봉사 활동 딱 하나 됩니다.
    – 상위권 학교도 사실 시간으로만 봅니다.
    .
    .
  4. 진로 활동(연간 500자)

    진로 활동의 기록 주체는 ‘담임교사와 진로담당교사‘ 입니다.
    학생의 학업 또는 직업 진로에 대한 각종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재됩니다.
    학교에서 활동한 진로 활동 관련 사항과 이와 연계된 관찰,평가 내용이 기재됩니다.
    혹은 이 또한 동아리 활동과 같이 교육 관련 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국내 체험 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 활동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 줄이자면 학생의 꿈,직업,진로에 관한 전반적 이야기 입니다.

 

자율활동과 그 활용

 

자율활동은 종합에서 반영되는 요소 중에서

자기주도성과 능동성 및 계획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로 개인이 능동적으로 한 과정들 위주로 채워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주된 활동의 키워드로 구분한다면

  1. 자치 : 학생회 회의, 토론회, 학칙제정, 협의활동 등
  2. 적응 : 생일축하, 상담활동, 각종 캠페인, 사제동행활동 등
  3. 행사 : 각종 대회, 체험학습 및 발표회, 문화답사 수학여행 등
  4. 특색 : 지역연계활동, 지역문화순례, 학교별 전통행사, 우산대여 행사 기획 등

 

이 있으며 보는 것 보다 학교에서 정해진 것보다

개인이 기획 하에 이루어진 활동이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기 때문에

자치를 살린다면 여러가지 협의회를 통하여 의견 수렴 및 리더십 역량을

특색을 살린다면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역량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는 적을 때 맛을 살리는 숙제(=기재요령)가 남아있지만

단순하게 나열하지만 않아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동아리활동과 그 활용

 

자율동아리 활동기재가 사라진 만큼

동아리 활동이 중요해졌는데요.

보통 많은 착오로

혹자 : “선생님, 이거 공부동아리해야하나요?”

이런 질문들이 많은데 아닙니다.

  1. 본인이 꾸준히 활동할 수 있는 것, 혹은 흥미가 있는 동아리를 하세요.
  2. 선생님이 에너지가 넘치는 동아리를 가셔야 합니다.

꼭 학습동아리가 아니라도 꾸준하게 한 이유와 활동이

뒷받침된다면 맹목적인 학습 동아리보다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활동 자체가 주된만큼 개성을 보이기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보드게임동아리를 운영하는데

물론 네이밍은 조금 다르지만 각 학생의 플레이 스타일을 적고

전략을 발표 시킵니다. 이는 다른 활동과 다르게 학생의 기질을

다양한 모습으로 적어줄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더라구요.

 

또한 예를 들면 지역수학체험센터와 연계한 동아리활동

( ex. 주말 가족 수학 행사, 전국수학체험전, 과학이 살아 숨쉬는 지역행사 등)

또한 학교장 승인 하에 기록이 가능하오니,

혹여 선생님이 안 그러시더라도

인솔만 부탁하시더라도 활동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학기 초 동아리 활동 선정 때 정말 잘 고민하셔야합니다.

아니라면 2,3학년 때라도 과감하게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1학년은 탐색의 단계라서 그렇게 안 중요합니다 바뀌어도 됩니다.

 

 

봉사활동과 그 활용

 

선생님 이거 안 들어가죠?

네 사실은 안 들어갑니다.

다들 특색있는 내용이 들어가기는 힘듭니다.

왜냐하면 학교의 계획을 따라가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역으로 생각해보면 본인에게 영향을 준 활동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즉 이 부분은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이죠.

본인이 기재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한 봉사활동이 있으면 좋지만

그런 활동이 없다면

한 가지 활동을 정하고 그 활동의 동기, 느낀점을 붙여서 정리하면 좋습니다.

  • 왜냐 면접은 도합 10분 이내입니다. 그렇게 자세하게 갈 수가 없습니다.

 

진로활동과 그 활용

 

여기도 엄청 중요합니다.

주로 많은 과세특에서 진로활동을 넣은 당신들이라면

이 곳을 놓치시면 안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과세특에는 진로활동을 다 기록하고는

학생부 자율에는 단순한 검사 결과 나열 및

캠프 참가 내역 정도가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재요령은 꼭 제가 나중에 더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포괄적 탐색 -> 구체화 -> 확정 의 순서로 가시면 좋습니다.

뭐 예를 들어 1학년 때부터 진로가 정해진 학생이라면

쭉 이어서 나가겠지만

사실 그게 뭐 쉬운가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1학년 때 진로활동은 정말 다양한 것을 알아보는 활동이 좋습니다.

그 대상은 직업이 아니면 학과 아니면 본인이 되어도 좋습니다.

2학년 때 그 상태로 흥미가 가는 주제를 선정하여 구체화 시키고

3학년 때 원서를 넣기전에는 본인의 전략에 맞는 과로

그 방향을 확정 시키면 됩니다.

 

글을 쓰면서도 정말 더 느껴지게 되네요.

이러한 얼른 소개글 마무리 지어지면 실제 글을 가지고 와서

비교하는 글로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도 언제든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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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부 구성사항(4)-창의적체험활동(자동봉진)
포우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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